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

보도자료

제36회 인구포럼 개최

  • 작성일 2024-12-20
  • 조회수 303

제36회 인구포럼 개최

- 저출산·고령사회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: 결혼, 출산, 세대 가치관을 중심으로 -


- ▲저출산 ▲고령화 2개 세션에서 저출산·고령사회에 대한 국민인식과 가치관을 심층적으로 분석, 발표해

- 개회사에 이은 〈교육 및 소득에 따른 출산율 차이 변화 분석〉 특강과 <혼인, 출산, 가족 형성에 대한 국민인식과 가치관>, <연령 규범, 연령 차별 및 세대 갈등에 대한 국민인식과 가치관> 주제 발표 이어져

- 인구포럼은 2014년에 시작해 올해로 11년째 저출산·고령화, 인구변동 및 현상과 관련된 정책 대응, 국민인식 및 가치관, 지역소멸, 등 우리 사회의 주요 인구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대표적인 장으로 자리매김해


□ 한국보건사회연구원(원장직무대행 강혜규, 이하 ‘보사연’)은 12월 20일 금요일, 양재 엘타워 안단테홀에서 ‘저출산·고령사회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: 결혼, 출산, 세대 가치관을 중심으로’를 주제로 제36회 인구포럼을 개최한다.


○ 보사연 인구정책기획단의 고유 사업인 「인구포럼」은 저출산·고령화, 인구변동 및 현상과 관련된 정책 대응, 국민인식 및 가치관, 지역소멸 등 우리 사회의 주요 인구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로, 2014년에 시작해 올해로 11년째를 맞이했다.


□ 이번 포럼은 강혜규 보사연 원장직무대행의 개회사로 행사의 막을 올린다. 개회사에 이어 오전에는 국민대학교 계봉오 교수의 <교육 및 소득에 따른 출산율 차이 변화 분석>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.


□ 이어 오후에는 저출산 세션과 고령화 세션이 순차적으로 이어진다. 각 세션은 해당 주제에 관한 1개의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.

○ 오후 1시부터 2시 10분까지 진행되는 저출산 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 이철희 교수를 좌장으로, 보사연 김은정 부연구위원이 <혼인, 출산, 가족 형성에 대한 국민인식과 가치관>을 발표한다.

○ 이어 토론에는 △한국노동연구원 김영아 연구위원 △한양대학교 유삼현 교수 △육아정책연구소 조미라 부연구위원 △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선미 부연구위원이 참석한다.

○ 오후 2시 10분부터 3시 20분까지는 고령화 세션이 이어진다. 고령화 세션은 서강대학교 안태현 교수를 좌장으로, 보사연 최경덕 부연구위원이 <연령 규범, 연령 차별 및 세대 갈등에 대한 국민인식과 가치관>을 발표한다.

○ 토론에는 △한국노동연구원 박종식 연구위원 △국회미래연구원 안수지 부연구위원 △동덕여자대학교 이희정 교수 △성신여자대학교 조윤주 교수가 참여한다.


□ 3시 40분부터 4시 30분까지 충남대학교 황선재 교수를 좌장으로 국민패널 좌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.

○ 좌담회는 다양한 연령대의 국민패널 8명이 참여하여 국민인식 조사 결과와 함께 결혼과 자녀의 필요성, 다양한 가족 형태, 노인 및 청년에 대한 기준, 연령대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규범, 세대 간 갈등 등에 관한 솔직한 생각을 듣고 이야기한다.


□ 강혜규 보사연 원장직무대행은 “이번 인구포럼은 저출산·고령사회를 맞이해 국민의 인식과 가치관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.”라며, “혼인과 출산 연령이 꾸준히 증가하고,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이번 조사가 향후 인구정책 수립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.”고 말했다.



[붙임: 행사 포스터]




첨부파일: 보도자료 원문 및 자료집 각 1부.  끝.


첨부파일

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